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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쓸몰쓸 잡지식] AR/VR 차이에 대해서.

포근한테디 2023. 11. 1. 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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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AR / VR의 차이

 

 

1. 기본 개념의 차이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은 모두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경험을 확장하거나 변환하는 방식이지만, 그들의 기본 개념과 접근 방식은 서로 다릅니다.

 

AR(증강 현실):

AR은 Augmented Reality의 약자로, 실제 환경에 컴퓨터에서 생성된 가상 정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이 정보는 텍스트, 이미지, 3D 모델 등 다양한 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AR은 실제 세계와 가상 세계를 '증강'하여 결합시키며, 사용자가 현재 위치한 실제 환경을 벗어나지 않고도 추가 정보를 얻게 해 줍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스페셜리즈된 AR 안경 등을 통해 체험할 수 있습니다.

 

VR(가상현실):

VR은 Virtual Reality의 약자로, 완전히 인공적인 환경에서 사용자가 몰입할 수 있게 하는 기술입니다. VR 환경은 종종 3D 그래픽으로 구성되며, 이는 종종 리얼타임 컴퓨터 그래픽 엔진에 의해 생성됩니다. 물리적인 세계와 동떨어진 가상 세계에서 체재하게 되므로 VR은 공간적 제약 없이 어디든 탐색하거나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전용 VR 헤드셋을 착용하여 체험이 가능합니다.

 

 

 

2. 사용되는 장비와 기기


AR(증강 현실)과 VR(가상현실)은 각기 다른 장비와 기기를 사용하여 구현됩니다.

 

AR(증강 현실) 장비:

AR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주로 스마트폰, 태블릿, 또는 AR용 안경 등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장치들은 카메라와 센서를 통해 실제 환경을 인식하고 그 위에 가상의 이미지나 정보를 덧붙여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포켓몬 고와 같은 AR 게임에서는 스마트폰의 카메라로 실제 환경을 캡처하고 그 위에 게임 캐릭터를 추가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줍니다.

 

VR(가상현실) 장비:

VR 체험을 위해서는 전용 VR 헤드셋이 필요합니다. VR 헤드셋은 시각적인 감각을 제공하기 위해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와 렌즈를 포함하고 있으며, 일부 모델에는 청각적인 감각을 제공하는 스피커 또는 이어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부 VR 시스템에는 컨트롤러나 센서가 함께 제공되어 사용자의 움직임을 추적하거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Oculus Rift, HTC Vive, PlayStation VR 등이 있습니다.

 

 

3. 응용 분야


AR(증강 현실)과 VR(가상현실)은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습니다.

 

AR의 응용 분야:

1. 교육: 

AR은 복잡한 개념을 시각화하고 학생들이 실제 환경에서 학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생물학 학생들이 가상의 3D 모델을 통해 복잡한 생물 구조를 탐색하거나 역사 학생들이 고대 유적지나 사건 장소를 가상으로 방문할 수 있습니다.

2. 건설 및 부동산:

AR은 건축 디자인 단계에서 3D 모델을 보여주거나, 부동산 중개인이 집 내부를 보여주는 등에 사용됩니다.

3. 소매 및 이커머스:

온라인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구, 의류 등 제품의 3D 모델을 실제 환경에 배치하여 사용자가 제품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VR의 응용 분야:

1.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VR은 사용자가 완전히 새로운 세계로 몰입할 수 있게 하므로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됩니다.

2. 교육 및 훈련:

VR은 안전하게 다양한 시나리오를 연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의료 전문가는 복잡한 수술을 연습하거나 군사 훈련원들은 전쟁 상황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3. 치료와 회복:

VR 기술은 고통 관리, 공황장애 치료, 심리치료 등 다양한 치료법에 적용되며, 재활 프로그램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4. 몰입도와 상호작용


AR(증강 현실)과 VR(가상 현실)은 몰입도와 상호작용 방식에서 다른 특징을 보입니다.

 

AR의 몰입도와 상호작용:

AR은 사용자가 실제 환경에 머무르면서 추가적인 정보나 이미지를 체험하게 해 줍니다. 이로 인해 AR은 완전한 몰입보다는 실제 세계에 대한 향상된 인식과 상호작용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스마트폰, 태블릿 또는 AR 안경을 통해 가상 요소를 볼 수 있으며, 종종 터치스크린이나 음성 명령을 사용하여 가상 요소와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VR의 몰입도와 상호작용:

VR은 사용자를 완전히 가상의 세계로 이끌어, 고도의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VR 환경에서는 사용자가 자신의 움직임과 행동으로 가상 세계를 직접 조작하고 탐색할 수 있습니다. VR 헤드셋은 시야 전체를 커버하여 외부 요소를 차단하고, 종종 이어폰이나 스피커로 오디오 입력을 제공하여 청각적인 경험까지 포함합니다. 또한, 컨트롤러나 모션 감지 장비를 통해 사용자의 움직임을 추적하고 그에 따라 화면 내 캐릭터나 오브젝트가 움직이게 합니다.

 

 

 

5. 발전 전망


AR(증강 현실)과 VR(가상현실)은 모두 기술적 발전과 시장 수요에 따라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AR의 발전 전망:

AR 기술은 스마트폰 및 태블릿과 같은 일반적인 디지털 기기에서 접근성이 좋아,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서 널리 활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쇼핑, 교육, 리모트 워크 등 실생활 응용 분야에서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AR 안경의 개발도 진행 중인데, 이는 사용자가 훨씬 자연스럽고 편리하게 AR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VR의 발전 전망:

VR은 현재 주로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사용되지만, 그 범위는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교육, 훈련, 건축 디자인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VR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VR 장비의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더 많은 소비자가 VR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AR과 VR 모두 계속해서 성장하며 그 적용 범위를 넓혀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우리는 더욱 풍부하고 다양한 가상 체험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6. 결론


AR과 VR 모두 우리가 현실 세계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바꾸는 강력한 기술입니다. 그러나 그들의 접근 방식, 필요한 장비, 응용 분야 등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차이점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이러한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여 생활과 업무를 개선하는 데 동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VR/AR에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이 2개의 차이가 자주 헷갈릴 때가 많고 그래서, 이번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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