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올해의 단어 제목

제목 : 2023년 올해의 단어

반응형

서론


미국 사전 출판사인 메리엄웹스터는 매년 올해의 단어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가스라이팅이 올해의 단어로 선정이 되었어는데요.

올해에는 어떠한 단어가 올해의 단어로 선정되었을까요?

 

본론


미국 사전 출파사인 메리엄웹스터가 선정한 올해의 단어는 "어센틱(authentic)이라고 합니다.

진정한, 참된, 진짜 등의 뜻을 지니고 있으며 인공지능(AI)으로 만든 만든 딥페이크 이미지가 범람하고, 사실 여부가 중요하지 않은 탈진실(Post-truth)의 시대의 양상이 반영된 결과라며 이같이 전했다고 합니다.

 

피터 소콜로스키 메리엄웹스터 선임 편집장은 ‘올해의 단어’ 발표에 앞서 가진 인터뷰에서 “올해는 ‘진정성’의 위기를 본다”며 “우리가 진정성에 의문을 가질 때 진정성은 더욱 가치 있게 여겨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메리엄웹스터는 단어 조회수와 검색량 증가 정도 등을 토대로 매년 올해의 단어를 선정하고 있으며  작년엔 ‘가스라이팅’(gaslighting)을 선정을 하였습니다.

 

메리엄웹스터는 홈페이지를 통해 “AI의 부상과 딥페이크 동영상은 다양한 주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진짜’와 ‘가짜’의 경계가 점점 모호해지고 있다”며 “아이러니하게도 ‘진정성 있는 콘텐츠 제작자’가 신뢰 구축의 표준으로 인식되면서 ‘진정성’ 자체가 퍼포먼스가 되고 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올해 검색량 2위를 차지한 단어는 ‘딥페이크’였습니다. 또 소셜미디어 트위터가 머스크의 인수 후 이름을 바꾸면서 ‘X’의 검색량도 상당했습니다. 올 10월 7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기습 공격으로 발발한 이스라엘과의 전쟁 당시 큰 피해를 입은 이스라엘의 협동농장 ‘키부츠(kibbutz)’의 검색도 급증했하였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올해 4차례 형사 기소되면서 ‘기소하다(indict)’도 주목받았는데요. 올해 2월 그래미상을 수상한 미국의 흑인 여성 배우 바이올라 데이비스가 에미, 그래미, 아카데미(오스카), 토니상 등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4대 상을 휩쓸었다는 의미로 이 상의 머리글자를 묶어 부르는 ‘EGOT’의 검색 또한 빈번했습니다.

 

 

결론


무심코 검색했던 단어들을 가지고 올해의 단어라는 것을 선정한다는 게 엄청나게 신선하게 다가왔네요. ㅎ 
역시 이 세상에는 아직도 모르는 거 투성인 거 같습니다.
2024년에는 제가 검색한 게 선정되면 좋겠네요.

 

728x90
반응형